언텍트 시대, 창업시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팁 5

Jobs

언텍트 시대, 창업시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팁 5

 


안녕하세요. 창업을 할 때 마케팅은 정말 중요합니다. 요즘같은 시기는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적으로 큰 차이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마케팅은 트렌드와도 닿아 있어서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창업에 있어서 마케팅은 얼마나 중요한 것일까요?

 

 


일단 마케팅이란 광고, 홍보를 포괄하는 조금 더 넓은 의미의 개념입니다.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것과 관련한 모든 체계적인 경영활동을 의미합니다. 창업을 하고 마케팅을 준비할 때는 어떤식으로 마케팅을 할 것인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창업을 시작할 때 분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창업하는 이 사업아이템의 타겟층도 정해야 합니다. 고객이 왜 그리고 언제 어떻게 구매하고 어떻게 상품을 사용하고 서비스 받는지에 대한 분석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과 구매자의 행동에 대한 철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창업은 의지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고 꼼꼼하게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사업 아이템을 정하는 것에서부터 어떤식으로 마케팅을 해야 할 것인지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창업은 쉽게 뛰어들어서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창업은 고객의 수요와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고 그러면서 경쟁사와 나의 사업을 비교하면서 조금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합니다.



창업은 객관적인 기준으로 판단을 해야 하는데 내 업장이라고 해서 나이브한 기준대로 하면 어느순간 도태될 수 있습니다. 경영을 할 때 일정한 목표를 세워둔 후에 이 목표와 부합하는지도 분석을 해야 하고 소비자들에게 어떤식으로 인식이 되는지 이런 분석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강점과 약점 분석도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약점을 숨기거나 하는 것 보다는 강점은 더 강하게 내세우고 약점은 보완하는 전략이 창업에서도 물론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기회가 있을 것이고 앞으로 어떠한 위협요인이 있을것인지 파악하고 위기가 왔을 때 대응할 수 있는 것도 마련해놓아야 합니다.

 

 

창업을 하고 나서 타겟을 설정해야 하는데 전체 시장에서 모든 타겟층이 만족할만한 아이템은 없습니다. 학생인지 주부인지 2030인지 정확한 타겟 연령을 설정하여 그에 맞는 운영을 하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됩니다. 시장 세분화하는 작업도 중요합니다. 같은 음식업이라고 하더라도 맛에 따른 욕구와 건강식, 여러가지 취향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세분화하여 맞출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목표고객을 설정하는 것은 경쟁력을 확장시키고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특히 창업도 트렌드가 있는데요. 요즘 어떤 창업 아이템이 유행인지 보면 창업 트렌드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그래도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1인 맞춤 상품들이 출시되었고 이를 활용한 창업 아이템도 많습니다. 그리고 언택트 시대가 계속되면서 비대면 창업, 배달 창업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어서 이를 통한 마케팅활동도 하고 있고 또 디저트 시장도 굉장히 커졌습니다.


특히 빨리빨리가 중요한 요즘 시장에서 요식업의 경우 어떠한 메뉴라고 빨리 만들어낼 수 있는 간단한 조리법이 큰 인기이며 DIY가 가능한 메뉴도 많은데요. 토핑이 추가되는 메뉴의 경우 다양한 토핑을 나만의 조합으로 고를 수 있는 것 또한 요즘 트렌드입니다.


그리고 플레이팅이 중요해지면서 디저트와 같이 예쁜 비쥬얼을 자랑하는 것이 대세가 되었는데 디저트 뿐 아니라 메인요리나 사이드메뉴의 경우에도 플레이팅이 중요하여 맛도 중요하지만 어떤식으로 제공을 하는지도 꼼꼼하게 생각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창업을 하고 프로모션은 필수입니다. 프로모션은 단순히 할인하는 이벤트가 아니라 다양한 것들을 접목시켜서 다소 지루할 수 있는 분위기를 환기시키는 역할을 하고 다양한 조합을 통해 새로운 메뉴 개발이나 테마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프로모션은 필수입니다.  창업과 관련된 공부를 하실 때 아이템 선정 뿐 아니라 사전 조사도 충분하지만 아예 기획단계에서 마케팅까지 꼼꼼하게 신경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