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테크, 뮤직테크 아세요?' MZ세대의 새로운 재테크 방식

Jobs

'아트테크, 뮤직테크 아세요?' MZ세대의 새로운 재테크 방식

안녕하세요. 과거에는 투자와 재테크 같은 것들이 중장년층들에게만 해당된다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MZ세대라고 불리는 젊은 세대들도 나서서 투자,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끌, 빚투, 동학 개미 운동 등과 같은 단어는 MZ세대의 투자의 흐름을 일컬어 새로 생긴 신조어이기도 합니다. 투자 열풍은 이제 특정 연령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특히 주식을 시작한 MZ세대들도 많고 이와 더불어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투자 열풍도 한몫을 했고 그 중심에는 MZ세대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투자 열풍에 이어서 MZ세대 사이에서는 다양한 방법의 재테크 방법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즘 MZ세대들은 어떤 투자 재테크를 하고 있을까요?

 


일단 흐름을 살펴보면 고액으로 하는 것보다는 소액으로 투자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재테크를 떠올리면 기본적으로 부동산이나 현금을 활용한 예금적금, 주식투자 등이 대표 적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경우 초기 투자금도 많이 필요하고 그리고 부동산 시장은 갈수록 진입장벽이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면서 전통적인 투자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MZ세대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그리고 주식투자에도 관심을 갖게 되고 색다른 재테크 방식에도 주목을 하게 된 것입니다.

 

 

 

조각투자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요즘 MZ세대에게 조각 투자는 익숙합니다. 조각 투자는 말과 같이 조각조각 나누어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투자 대상 군이 있으면 그것을 여러 명의 구매자가 투자하여 공동 소유하는 방식입니다.



투자 가치가 높지만 가격이 비싸서 섣불리 투자를 하지 못했던 상품을 소유권을 나누어 투자하는 방식이라 비용적인 부담도 적습니다. 조각투자의 장점은 초기 자본이 많지 않아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고 작품의 경우 원하는 작품을 직접 골라서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조각투자는 다양하지만 대부분 음악이나 미술과 같은 예술 작품에 활발히 투자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들을 설명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것은 바로 아트테크입니다. 아트테크란, 미술작품 전체를 소유하는 것이 아닌 일부분을 소액으로 구매하여 고가의 미술품에 대한 소유권을 여러 명이 나눠갖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는 갤러리나 관공서, 백화점 등에 작품을 빌려주었을 때 나오는 수익을 나눠가질 수 있고 작품의 가치가 높아질 경우에는 차익도 얻게 됩니다.

 

미술작품의 경우 희소성이 강하기 때문에 아트테크는 희소성에 가치를 두고 재테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MZ세대들이 많이 하는 재테크입니다.

 


다음은 뮤직 테크가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 것에서부터 벗어나 소유하는 것입니다. 음악 저작권 공유 플랫폼을 활용하여 음악 저작권에 투자하고 정기적으로 저작권료를 받거나 또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초기 투자 금액이 낮다는 것이 특징이고 매월 일정한 저작권료를 정산하여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특히 최근 역주행 신화를 보였던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의 경우 2021년 2월까지 1주당 2만 4천 캐시였는데 6월에는 무려 55만 5천 캐시까지 이르렀습니다. 수익률을 따지게 되면 어마어마한 수익률이죠. 평소 좋아하는 가수의 음원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뮤직 테크는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의 음원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MZ 세대 사이에서는 덕질 테크라는 용어로 불리기도 합니다. 

 

 

 

다음 이색 재테크는 프롭 테크라고 하는 부동산과 기술을 합친 재테크, 취테크라고 하는 취미와 재테크의 합성어, 앱테크, 리셀 테크 등 새롭고 다양한 이색 재테크가 많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디지털 기기 사용이 자유로운 MZ세대들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새로운 투자방식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조각 투자는 어플을 통해 평소에 관심 있는 분야에 투자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쏠쏠하게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조각 투자도 투자이기 때문에 상품의 가치와 가능성을 꼼꼼히 알아본 뒤에 신중히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