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88% 재택근무 만족, 이제 일상화 되나?

Jobs

직장인 88% 재택근무 만족, 이제 일상화 되나?

최근 코로나 19는 우리의 삶의 많은 부분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한 채 돌아다녀야 하는 것은 물론, 밖에 마음껏 돌아다니지 못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지인들과 만나는 것조차 제한되는 상황들로 인해 타의적으로 집에서만 있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19로 인해 라이프스타일이 변한 것은 사적인 생활에서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직장인들 역시 직장생활에 있어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는 매우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한 사무실에 밀접해서 근무하는 경우 코로나 확진으로 인해 회사 운영에 크게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많은 회사들이 교대로 재택근무를 수행하며 코로나 확진자로 인해 회사 운영이 마비되는 것을 막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회사에서는 화상회의 시스템과 재택근무를 위한 각종 시스템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장인들 역시 이를 활용하여 재택근무를 하는 것에 익숙해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택근무에 대해선 직장인들은 호불호가 크게 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회사에 출근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그리고 자신의 공간에서 편하게 일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선호하는 이들도 많았지만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모든 것들이 갖추어져 있는 사무실에 비해 재택근무 시에는 제한되는 사항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문서를 출력해야 할 때 프린터기가 없는 경우, 그리고 급하게 문서에 결재를 받아야 하는 경우 회사 인감을 사용할 수 없는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들 역시 재택근무에 대해 많은 고민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직무 담당자들에게 재택근무를 시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들은 다양한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각 팀별로 교차하여 재택근무를 하게 하는 방법, 직무 별로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무는 아예 자리를 없애버리고 재택근무로 진행하게 만들어 그 공간을 다른 형태로 활용하는 방법 등. 그리고 최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공유오피스를 활용하여 각 지역별로 공유오피스를 임대하여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고 집 근처에 있는 공유오피스에 방문하여 그곳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노력들로 인해 많은 회사들이 자신들만의 재택근무 형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직장인들 역시 재택근무를 하는 것에 익숙해져가고 있고, 점차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직장인들의 완벽한 재택근무를 위해선 해결해야하는 과제들이 많습니다.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기에 동료들과 원활한 소통이 필요하나, 비대면으로는 아무래도 대면 방식에 비해서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 그리고 집에서 근무를 하게 되었을 시 혼자 사는 사람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어린 자녀가 있거나 애완동물이 있는 등의 상황에서는 온전히 직무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점 등입니다.


곧 있으면 위드코로나 시대가 다가오게 됩니다. 그 시기가 다가오면 코로나와 함께 생활하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상황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언택트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들을 계속해서 고민하고 연구해 나가야할 것입니다. 직장인들이 언택트 시대에서 어떻게 직장을 다니고,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인지. 이것은 기업만의 고민이 아닌 그곳에서 일하는 실무 담당자들 모두의 고민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