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인샵 배달 창업, 투자금은 낮추고 매출은 폭풍 성장 비법은?

Jobs

샵인샵 배달 창업, 투자금은 낮추고 매출은 폭풍 성장 비법은?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음 점포들이 매출이 나오지 않아 문을 닫고 있고, 매달 월세를 내는 것도 버거워 점포를 유지하기 위해 부업을 뛰는 점주님들까지 발생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경제활동은 이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코로나 19 속에서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 속에서도 창업을 도전하는 이들은 여전히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부담을 없애는 방향으로 창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샵인샵 창업입니다.

 

 

샵인샵 창업은 말 그대로 샵 안에 또다른 샵을 차리는 형태입니다. 사업장 임대료나 시설 관리비 등에 대한 부담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방안으로, 실질적으로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 샵인샵 창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샵인샵 창업의 경우 서로 시너지를 볼 수 있는 업종끼리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어 네일샵 안에 속눈섭샵을 오픈함으로써 서로 고객 경쟁을 할 필요 없이, 미용에 관심이 있는 고객군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형태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런 맥락으로 최근 샵인샵으로 배달 전문점을 창업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반 음식점으로 운영되던 곳이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하는 손님들이 줄어들고, 그로 인해 배달 위주로 전환함에 따라 불필요한 공간들이 늘어난 것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기존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 입장에선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대여해줌으로써 매장 운영을 위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배달전문점을 새로 창업하는 창업주의 경우 기존 샵에서 사용 중인 주방을 같이 이용하는 등 투자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 시너지를 발휘하게 됩니다.

 

 

이렇게 배달전문점을 샵인샵으로 준비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점들을 고려해야합니다. 첫째, 주방의 상황에 대해서 면밀히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같이 활용할 수 있는 주방 식기나 도구들이 많이 있다면 초기 투자할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부담감을 덜 수 있기 때문에 기왕 샵인샵을 준비할 것이라면 이점을 고려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함께 운영되는 샵에서 다루는 아이템이 중요합니다. 각자 다른 상호를 걸고 배달을 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음식의 경우 민감한 고객들이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스타나 피자와 같은 음식을 배달하는데, 함께 있는 식당이 청국장과 같이 음식 냄새가 강한 아이템을 다루고 있다면 배달을 간 고객 측에서 불만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무엇이 더 효율적인지를 제대로 따져보는 것입니다. 샵인샵은 물론 혼자서 샵을 차리는 것에 비해 투자금이 조금 들어가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계속해서 배달 위주로만 할 것인지, 아니면 코로나 19가 점점 줄어듦에 따라 밖으로 나들이를 나온 손님들을 끌어모으며 사업을 점점 넓혀갈 욕심이 있는지에 따라서 샵인샵은 오히려 번거로운 기회비용만을 만드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사업이라 하는 것은 단기적으로만 바라보고 접근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으로 생각하고 계획을 짜고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무엇이 더 효율적일지 고민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그 외에도 샵인샵을 내어주는 점주와의 갈등 상황 등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공간을 함께 나누어 사용한다는 것은 친한 친구나 가족 사이에서도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각자 생계를 위해 일을 하는 사람들끼리 같은 공간을 나누어 쓰다보면 서로 다른 이해관계로 인해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며 힘들어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이런 갈등은 사소한 갈등이 아닌, 심각한 갈등으로 커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을 고려했을 때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샵인샵을 준비하고 있긴 하지만, 준비하기 전 다시 한 번 진지하게 고민을 해본 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