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매일매일 스트레스 쌓이게 하는 원인 5가지는?

Jobs

직장인, 매일매일 스트레스 쌓이게 하는 원인 5가지는?

스트레스 하면 모든 병의 근원일 정도로 몸에 안 좋은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물리적 정신적, 그리고 심리적인 압박으로 인해서 우리의 몸이 안 좋은 현상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힘들어하고 있죠. 오늘은 직장인들의 스트레스의 원인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러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아무래도 직장 내 인간관계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 내 직장 상사, 동료 들과의 관계 그리고 거래처 사람과의 관계에서 잘못 틀어지게 되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원인 1위로 꼽히는 게 바로 인간관계였습니다. 그만큼 직장 내 인간관계는 직장생활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스트레스 중에 하나입니다. 

책임감이 전혀 없는 부하 직원의 만행 때문에, 그리고 불명확한 업무 지시와 업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직장 상사로 인해서 역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아쉽게도 이러한 인간관계로 인한 모든 피해와 결과는 오롯히 본인이 짊어지고 가야 하는 문제 일수밖에 없습니다. 

 

직장인이 가장 크게 받는 스트레스 중에 하나로는 극한까지 가게 되는 엄청난 양의 업무가 주어졌을 때 본인이 감당하지 못하게 되거나 야근/특근 등을 통해서 물론 수입을 추가로 받게 되지만, 그만큼의 대가가 있겠죠. 과중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휴식 시간을 포기해야 합니다.

두 명이 해야 하는 업무를 인원 충원이 지연되면서 온전히 남아있는 직원들이 떠맡으면서 업무량이 증가하고 스트레스도 덩달아 증가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죠. 

 

 

처음 직장에 입사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했을 겁니다. 취직 컨설팅도 받아보고 이력서, 자소서도 역시 수십 번을 고쳐서 지원서를 냈죠. 본인의 목표, 꿈을 이루기 위해서 좀 더 좋은 기업, 좋은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서 열정적으로 노력했을 겁니다. 하지만, 1년 2년 세월을 지내다 보니, 그전까지 가지고 있던 본인의 꿈과 열정은 사라지고 결국 남는 건 월급과 반복되는 업무밖에 없게 될 겁니다.

 

이제는 익숙해질 대로 익숙해진 업무의 지속 그리고 월급은 몇 년 전이나 지금이나 그대로 인 현실이 회의감을 들게 할 겁니다. 

 

매일 아침 출근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에서의 스트레스와 퇴근길 꽉 막힌 도로를 보게 되면 숨이 턱턱 막힐 수밖에 없습니다. 출근길 사무실에 도착할 때쯤이 되면 힘이 쭉 빠져 버리게 되죠. 여기에 집으로 퇴근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폭발할 수밖에 없죠. 매일매일 반복되는 교통 체증의 출퇴근길은 직장인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 월급 빼고 다 오른다"를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물가도 오르고 세금도 오르고 남들이 산 주식도 오르는데 매달 찍히는 본인의 월급만 안 오르고 있기 때문이겠죠. 매년 임금 상승했다고 하지만 결국 손에 쥐는 월급은 그대로인 상황이 스트레스일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