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억 번 직장인이 말하는, 재테크할 때 필수로 알아둬야 할 세 가지

Jobs

15억 번 직장인이 말하는, 재테크할 때 필수로 알아둬야 할 세 가지

월급만 모아서는 집을 살 수 없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부동산 가격은 빠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상황 악화는 저성장의 시대를 살아가게 만들었죠. 그리고 그런 저성장의 시대에서 살아가는 이들은 월급 외에도 다양한 돈벌이 수단에 대해 관심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자영업자들은 자신이 일하는 만큼 더욱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겠지만 직장인과 같은 월급쟁이들은 정해진 소득 외에 추가적인 소득을 얻을 방법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들은 본업 외에도 소득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부업들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부업을 하기에는 실질적으로 어려운 이들은 번돈을 어떻게 더욱 효과적으로 불릴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직장인들은 재테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각종 책과 유튜브 영상 등을 통해서 재테크 방법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가장 많은 이들이 활용하는 재테크 방법은 적금과 예금이었습니다. 원금손실의 위험이 없고, 자신의 돈을 차곡차곡 모아둠에 따라 낭비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는 점에서 예금과 적금은 직장인들에게 가장 잘맞는 형태의 재테크였습니다. 하지만 저성장의 시대에서 1%대의 금리는 직장인들이 예금과 적금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자가 매우 적다는 것을 뜻하였고, 금리보다 오히려 빠르게 올라가는 물가 인상률을 보며 직장인들은 다른 재테크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부동산 투자 역시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재테크 방식이지만, 최소한의 자본 투자가 필요하고 오랜 기간동안 투자를 해야한다는 점에서 여윳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시도하기 어려운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다수의 이들은 비교적 짧은 시간의 투자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주식과 가상화폐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주식이나 가상화폐 투자의 경우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으로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도전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또한 과거 관련 정보를 얻는 것이 제한되었던 개인투자자들은 최근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진입장벽이 낮아지며 더욱 많은 이들이 투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주식과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 열기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한층 더 거세졌습니다. 다니던 직장의 월급이 깍이거나 무급휴직 등으로 수입이 줄어들게 되자 이를 충당하기 위해 더욱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된 이들이 많아진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많은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몰리게 되자 주식시장 역시 활기를 뛰고 코스피 지수 3,000을 넘어서고 코스닥 지수 역시 1,000을 넘어서는 등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너도 나도 시작하는 주식과 가상화폐투자에 이끌려 잘 모르는 상태에서 투자를 시작한 이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조금씩 벌었을지 몰라도 점차 손해를 보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그들 중에서는 큰 피해를 입게 된 이들도 많습니다. 이런 이들의 모습을 보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무작정 투자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재테크라는 것은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수단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점들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투자를 하게 된다면 그것은 더 이상 재테크가 아니라 도박에 가까운 행위일 것입니다. 힘들게 땀흘려 번 돈을 한순간에 모두 잃어버릴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재테크를 위해 신중하게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