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본업을 두고 N잡러를 꿈꾸는 이유는 .... 바로

경제

직장인, 본업을 두고 N잡러를 꿈꾸는 이유는 .... 바로

최근 N잡러를 꿈꾸는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N잡러란 본업을 제외하고 다양한 부업을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로, 과거 부업으로 선택할 수 있을만한 것이 퇴근 후 대리기사나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 정도 밖에 선택지가 없었다면 최근엔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남에 따라 더 많은 선택지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N잡러를 꿈꾸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경제적인 측면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본업으로 버는 수익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끼는 이들이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해 부업을 찾게 됩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경제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임금을 동결시키거나 삭감까지 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가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부가적인 수익 창출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자 N잡러를 꿈꾸게 됩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이 하고 싶은, 좋아하는 일을 선택한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자신을 채용해주는 곳에서 일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에 원래 베이킹을 하고 싶었던 사람, 혹은 꽃꽂이를 하고 싶었던 사람들이 부업으로 자신들이 꿈꾸던 일을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직업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그 부업이 크게 성공했을 때 본업을 포기하고 부업이 본업이 되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평범한 회사원 출신의 배우, 평범한 회사원이었던 개그맨과 같은 수식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일이 따로 있는 경우 새로운 부업을 찾는 것이 생각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베이킹을 좋아했다면 집에서 쿠키를 만들어 스마트스토어 등의 판매 플랫폼에 등록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SNS나 블로그 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그것으로부터 광고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부업을 갖게 되면 됩니다.


다만 추가적인 수익 창출이 필요해서 하고 싶은 일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부업을 찾는 경우라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해야 자신이 돈을 벌 수 있을 정도로 전문성 있게 잘할 수 있는지, 회사에서 직장생활만 하던 사람의 입장에선 판단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오죽하면 직장만 다니다 사회로 나오면 아무것도 할줄 아는 것이 없다는 말이 있을까요?

이런 이들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난이도가 쉬운 부업을 찾게 됩니다. 예를 들어 배달의민족 커넥트, 쿠팡이츠 파트너와 같이 누구나 할 수 있는 배달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너무 많은 참여자들이 있기에 본인이 원하는 수준의 소득을 올리지 못하고 실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오늘도 많은 직장인들이 N잡러를 꿈꾸고 있습니다. 전자책을 통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부터 개인 방송을 시작하는 방법, 자신의 취미를 활용하여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그리고 해외 구매 대행까지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런 직장인들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향후 자신의 직업을 물어봤을 때 한가지만 대답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직업들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하는 상황이 자연스러워지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날이 오게 된다면, 현재의 직업관은 많이 변화하고 달라져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