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이직할때 필수로 고려해야 할 것들 총정리

경제

직장인 이직할때 필수로 고려해야 할 것들 총정리

최근 직장인들은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별로 없을 것입니다. 자신에게 더 좋은 처우를 제공하고, 더 잘맞는 성향을 지는 직장을 찾아 이직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진 요즘, 많은 이들이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이직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직을 처음 준비하는 직장인들은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직장인들이 이직을 할 때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 직장을 다니며 자신이 어떤 점에 있어 불만사항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직을 한다는 것은 자신이 불만이 있었던 것들이 있었고, 그런 점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직을 선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것이 해소되어야 자신이 직장 생활을 하는 것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두 번째로 불만사항 중에서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사실 모든 부분이 해소된다면 너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은 불가능 하다는 것은 직장을 다녀본 이들이라면 모두 공감할 것입니다. 연봉이 높으면 워라밸이 안좋을 수 있고, 모든 면에서 만족스럽더라도 함께 일하는 동료나 직장 상사가 자신과 성향이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을 만족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그 중 몇가지를 선택해서 이직을 고려해야한다면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둘 것인지 고민해야합니다.


만약 연봉수준을 높이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면 그것을 위해 워라밸을 포기할 수 있는지, 직장이 집과의 거리가 좀 멀더라도 상관이 없는지, 자신이 원하는 직무나 업무 환경이 아니더라도 상관이 없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복지 수준이나 워라밸을 선택한다면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자신과 잘 맞지 않아도 상관 없는지, 추후 커리어를 이어가는 것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하더라도 상관이 없는지 등을 생각해야합니다.

 

 

만약 이것에 대해 충분한 생각을 기울이지 않고 무턱대로 이직을 결정하게 된다면 이직 후 금새 다른 곳으로 가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직에 아무리 자유로운 분위기라 하더라도 근속연수가 짧게 금방 이직하는 직원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회사는 드물 것입니다. 회사의 입장에선 뛰어난 인재를 뽑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들이 투자하는 만큼 회사에 오랜 기간 남아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뽑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직의 경우 추후에도 자신이 이직을 고려할 것인지, 아니면 이직한 곳에서 정착하기를 원하는 지에 대해서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추가적으로 이직을 고려한다면 커리어를 이어나가기 위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중점적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고, 그곳에서 정착하기를 원한다면 오랜 기간동안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회사인지를 중점적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부분들에 대해 충분히 심사숙고한 끝에 이직을 결정해야만 합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사실 직접 근무를 해보기 전까진 자신에게 잘 맞는 회사인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는다면 자신이 원하는 회사일 가능성은 더욱 줄어들 것입니다. 이직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선택을 하는 것이기에, 그 선택이 조금이라도 더 자신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직을 준비할 때 자신이 정말 이직을 생각할 준비가 되었는지 객관적으로 판단해보고, 이직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어영부영 이직하게 되어, 금새 그곳에서도 적응하지 못하여 이직을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은 상황을 초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