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N잡에 관심 있다면 알아야 되는 필수 사항 3가지

Jobs

직장인 N잡에 관심 있다면 알아야 되는 필수 사항 3가지

직장인들 90%가량이 현재 투잡을 고려하거나 투잡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답니다. 그럼 과연 어떤 이유 때문에 부업을 희망하거나 부업 시장에 뛰어드는 걸까요? 물론 연령대에 따라서 그리고 개인별로 각자의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이유를 정확히 알아내기는 쉽지 않지만, 20~30대의 경우에는 하고 싶은 일이 많고 자기만족을 위해서라는 답변이 많았고 30대 후반부터 50대까지는 실제 생계형으로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라는 답변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생활비가 부족해서 생활비를 벌어야 하는 절박한 심정으로 부업 전선에 뛰어드는 것이겠죠. 열심히 살고 있지만 월급은 제자리에 머물고 있고 실제로 물가, 세금, 집값 오른 것이 월급보다 높다 보니 월급으로는 더 이상 생활 자체가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생활비, 써야할곳은 많지만 쪼그라드는 월급봉투, 생활비 충당을 위해, 웹 서칭을 하거나 손쉽게 접근 가능한 야간 알바, 대리 운전, 배달 등에 나서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무언가 부족하게 느껴집니다. 시간이 부족하거나 손에 주어지는 돈 자체가 적게 느껴집니다. 여기에 부업을 하다 보니 온몸이 피곤하고 본업에 집중하기 쉽지 않습니다.

디지털 부업으로 많은 돈을 번다는 유튜버들이 넘쳐나는 세상이지만 40~60대들에게는 접근하기 쉽지 않은 세상입니다. 디지털 세상은 하루하루 빠르게 변화하지만 20~30대도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쉽지 않은 세상이 되었습니다. 메타 버스, 가상현실, 5G 플랫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집에서 일하고 싶은 때 일하고 쉬고 싶을 때 쉴 수 있는 부업 내가 있는 곳이 어디든 내 일터가 될 수 있는 부업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노매드가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수준까지 올라갈 때까지 열정과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정 수준까지 심지어 수익이 나지 않는 막일을 뛰어야 합니다. 

처음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고 도전하는 많은 사람들이 수입이 불확실한 가운데 꾸준히 글을 쓰고 영상을 올리고 하는 지루한 작업을 견디어 내기 쉽지 않습니다. 그 지루한 시간을 견디어내고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어느 순간 수익이 나기 시작할 겁니다. 이 지루하고 지지 부진한 상태를 견디어 내는 게 노매드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음은 본업이 끝나자마자 저녁시간 그리고 주말 시간을 활용해서 부업을 하는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노동을 갈아 넣는 부업이 바로 노동형 부업입니다. 요즘은 대리 운전, 편의점 알바 등의 전통적인 방식의 알바에서 배달 대행 서비스, 배송 서비스 등의로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본인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는 만큼 수익이 발생하는 부업이 바로 이 노동형 부업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동형 부업의 단점은 말 그대로 본인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수입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움직이는 만큼 수입이 바로바로 생기는 장점도 있답니다. 

 

 

말그대로 본인의 취미 생활을 하나의 부업으로 발전시킨 케이스입니다. 커피를 내리는 취미, 목공, 가죽 공예, 필라테스 등의 다양한 취미 생활을 활용해서 수익을 내는 방식입니다. 돈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좋아서 하는 일이기에 더욱 재미있고 관심 있게 도전할 수 있는 분야를 꾸준히 하다 보니 실력이 늘어나고 그 실력을 발전시켜 취미를 배우길 원하는 사람들을 모아서 교육을 시키거나 제작품들을 판매하여 수익을 만들어내는 등의 활동이 취테크 활동에 포함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