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 퇴준생, 이젠 직장인 콘텐츠가 대세가 된 이유는 .... 무엇?

Jobs

N잡러, 퇴준생, 이젠 직장인 콘텐츠가 대세가 된 이유는 .... 무엇?

이제는 직장인들의 솔직한 생활 스토리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특히나 유튜브에서  직장인들의 N잡 하는 방법, 재테크 팁 그리고 실제 직장 생활에 대한 고충까지 다양한 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이러한 직장인들의 생활 스토리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사실 자신의 스토리를 솔직히 풀어놓는 사회적인 현상과도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겠죠. 자 그럼 직장인 콘텐츠가 대세가 된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와 같이 좀 더 솔직해진 직장인 스토리가 뜨는 이유는 바로 예전보다는 좀 더 개방적이고 오픈하는 걸 꺼리지 않는 젊은 세대의 등장으로 보고 있답니다. 과거에는 지금과는 다른 위계적인 직급 체계와 분위기에 직장 내 이야기를 외부로 표현하는 것 자체가 꺼려지는 분위기였지만 지금의 젊은 세대들은 좀 더 자연스럽게 자신의 직장 이야기를 SNS를 통해서 공유하고 있답니다. 

 

지금은 퇴준생 즉 취업하자마자 이직을 준비하는 퇴준생이라는 말이 뜰 정도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이직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70%가량이 이직에 대한 고려를 하고 있다고 밝힐 정도로 이직이 자연스러운 사회 현상으로 자리 잡았답니다

이러한 사회현상과 더불어 N잡에 대한 관심도 상당 수준까지 올라간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조사 결과 중 약 80% 이상이 현재의 직장 외에 투잡에 대해서 관심이 있고 하고 싶다는 의견을 나타내기도 했답니다. 

이제는 MZ세대는 기존의 세대와는 달리 회사와 본인의 삶을 동일시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가장 중시하면서 일과 직장 생활을 본인의 삶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결국 직장생활 역시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변경하거나 교체가 가능한 본인의 삶을 위한 일부 필요사항에 불과하다고 보는 점이죠. 

 

MZ 세대가 회사에 대해서 가지는 생각은 말그대로 관심 없다입니다. 기존 기성세대의 경우 개인보다 조직을 우선 시 하는 조직 문화 자체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으며 직장인으로서 본인에게 주어질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회식이나 기타 회사와 관련된 부가적인 일을 하기보다는 개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일에 힘을 쏟는다 점입니다. 

다른 기성세대에 비해서 책임감 그리고 의무감이 떨어질수 밖에 없고 딱딱한 조직 문화 지체를 거부하고 있는 것이죠. 즉 회사와 본인의 삶을 별개로 보고 아무리 회사가 성장하더라도 본인이 그 안에서 성장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과감하게 이직을 고려하는 게 바로 MZ 세대의 본모습이죠.

 

"언제든지 바꿀수 있는 직장보다는 본인의 실력을 갖추고 경력을 쌓는 것이 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렇다 보니 직장에 다닐 때 직무 외의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 온라인으로 또는 오프라인으로 자기 계발 강의도 꼭 듣게 되더라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