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해야하는 건강검진, 내가 찍어야 할것은 CT 아니면 MRI? 그 차이점 알아보기

Jobs

이제 곧 해야하는 건강검진, 내가 찍어야 할것은 CT 아니면 MRI? 그 차이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꿀팁 뉴스입니다. 오늘은 매번 건강 검진할 때 고민하는 이것 내가 찍어야 할 것은 CT 인가 아니면 MRI 인지 그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꼭 기억해두셨다가 검진받으실 때 잘 골라서 촬영하세요. 

 

CT

CT는 말 그래도 컴퓨터 단층 촬영장치 입니다. 엑스레이를 활용 인체의 단층 영상을 촬영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보통 신체를 360도 회전하면서 촬영해서 여러 엑스레이 영상을 처리해서 인체의 단면을 영상으로 보여 줍니다. 측정 시간은 약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주로 위, 간, 뼈, 부위의 종양이나 외상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CT 촬영할때 주의점 

CT의 경우에는 방사선 노출 량이 많기 때문에 CT 촬영 이력이 있다면 꼭 의료진에게 알려주는 게 좋습니다. 

 

MRI

MRI는 자기공명 영상 진단이라고 해서 강한 자기장을 만들어서 우리 몸속에 있는 무수한 원자핵을 특정 방향으로 정렬시켜서 영상화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MRI는 가로 세로 단면과 정면의 단면까지 확인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자기장으로 촬영하기 때문에 방사선 피폭은 없습니다. 검사는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주로 뇌 질환이나 인대 근육, 디스크, 신경 병변을 확인할때 활용되는 기법입니다. 

 

MRI 촬영할 때 주의점 

MRI의 경우에는 강한 자기장을 활용하기 때문에 금속성 물질을 착용하고 있다면 다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꼭 제거한 후에 촬영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