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와 펀드의 차이점, 장단점 완전분석

경제

주식투자와 펀드의 차이점, 장단점 완전분석

 

안녕하세요. 투자와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은 가장 기초적인 이론부터 정립하고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를 할 때에는 신중하고 그다음에 투자하고자 하는 것에 꼼꼼히 시간을 들여 공부를 한 다음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에 앞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주식과 펀드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과 펀드는 무엇이 다르고 또 어떤 면이 같을까요?


아마 투자에 대해 지식이 해박한 분들은 주식과 펀드에 대해서 뭐가 다른지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금융적으로 투자에 대해 경험이 없거나 이제 막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분들은 이 두 가지 금융투자의 차이점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과 펀드는 무엇이고 차이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또 각기 장단점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마 재테크, 투자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바로 주식일 것입니다. 주식은 주주의 출자에 대하여 교부하는 유가증권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습니다. 쉽게 풀어서 설명해드리면 주식은 회사에 투자를 하거나 시장의 시세에 투자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회사는 여러 주주들로부터 투자를 받아서 그 자금으로 회사를 운영하게 됩니다. 이때 투자금에 대한 증표로 증권을 발행해주는데 이것이 바로 주식입니다. 주식이 처음 발행됨으로써  그 주식 증권의 금액을 액면가라고 하고 각각 시점에 변동하는 주식의 가격이 바로 시세입니다. 시세는 시장의 흐름에 따라 계속 변하게 되고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목적을 위해 모인 기금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투자펀드는 투자를 위한 기금을 모아서 그 자산을 바탕으로 주식이나 채권, 예금, 부동산 등 여러 분야에 투자하는 것이 펀드입니다. 우리가 투자한 투자금을 누군가 대신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펀드매니저입니다. 펀드매니저들이 투자를 받아서 자산을 운용하여 수익을 내고 그 수익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 지불하고 얻게 되는 것입니다. 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주식투자와 마찬가지입니다. 주식시장에서 내가 직접적으로 투자할 것이냐 펀드매니저를 통해 간접적으로 투자할 것이냐 이 두 가지가 차이입니다. 펀드는 자산을 내가 직접 투자하여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운용사에게 맡겨서 대신 투자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직접투자, 펀드투자는 간접투자라는 것 까지 이해가 되셨다면 이것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주식의 경우 직접투자이기때문에 내가 원하는 시점에 금액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투자 판단을 직접 합니다. 



반면 펀드투자의 경우 펀드매니저에게 투자를 위임하여 내 마음대로 주식매수, 매도를 할 수 없습니다. 펀드매니저의 운용과 판단에 맡기게 되는 것입니다. 직접투자인 주식은 특정 사건으로 인해 주가가 곤두박질치거나 주식이 휴지조각 되어 버릴 수도 있지만 펀드는 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수많은 사람 또는 기업등으로부터 투자받은 큰 자산을 바탕으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리스크는 줄일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소위 대박이 나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것이 장점, 그리고 모든 리스크를 내 판단에 의존하여 투자하여서 실패의 위험이 큰 것이 단점입니다. 펀드의 경우 간접투자라 투자한 것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 하지만 리스크가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투자 성향에 따라서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과 펀드에 투자하는 사람들로 나뉘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조금 공격적인 투자 성향을 보인다고 싶으면 주식으로 가는 것이 맞고 보다 안정적인 범위 내에서 재테크를 하고자 한다면 펀드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주식과 펀드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드렸습니다. 어떠한 투자 방법이든 주식시장에서 투자하는 것은 동일하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주식이나 펀드 모두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를 동반하고 실질적인 수익을 위한 재테크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아직 투자를 하지 않고 고민인 분들이 계시다면 큰 금액이 아닌 적은 금액을 투자하여 투자의 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