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비트코인 결재 허용 결국, '사실 아니다' 해명

IT 테크

아마존, 비트코인 결재 허용 결국, '사실 아니다' 해명

최근 20대부터 4~50대까지 가리지 않고 가장 뜨거운 투자 관련 이슈는 바로 가상화폐일 것입니다. 기존의 주식 시장 외에 가상화폐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하면서 비트코인을 대표로 수십, 수백가지의 가상화폐들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이들 가상화폐들은 저마다의 목표와 기술력을 가지고 다양한 기업들과 제휴를 맺어가며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한차례 몰락하는 듯 보였던 비트코인과 가상화폐들은 2020년대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끝이 없이 오르던 비트코인은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의 지지와 테슬라 구매 시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허용하는 등 각종 호재에 힘입어 더욱 상승세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리고 그 상승세는 다른 가상화폐들의 상승에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끝없이 올라갈 것 같았던 비트코인은 각종 악재들로 인해 순식간에 반토막이 나게 되었습니다. 세계 각국 중앙은행이 비트코인의 존재 가치를 부정하는 발언이 연달아 쏟아져 나왔고, 그 와중에 비트코인의 상승세에 가장 큰 지지자였던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의 채굴을 위해 필요한 막대한 전력소모는 환경 파괴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비트코인에 대한 지지를 거두게 됩니다.

 

 

이런 악재들로 인해 비트코인이 힘 없이 폭락하게 되었고, 비트코인의 뒤를 이어 수많은 가상화폐들 역시 폭락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가상화폐를 자산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정부 당국의 발언과 함께, 가상화폐 투자에 대해 세금을 거두겠다는 정책이 나오면서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더욱 꺽어놓았습니다. 그 외에도 가상화폐 거래소들에 대한 정부의 규제들이 이어지면서 가상화폐의 가치는 거품이었나 싶었을 정도로 바닥으로 추락해갔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의 채굴장들이 대부분 위치한 중국에서의 각종 규제들이 비트코인의 가치를 더욱 급락하게 만들었습니다. 중국 정부에서 기존에 가상화폐를 거래하는 것에 대해 금지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비트코인 채굴장들에 대해서도 규제를 하기 시작하면서 세계 최대의 비트코인 채굴장인 중국에서 더 이상 비트코인이 채굴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그 이후에도 중국 정부에서 가상화폐에 대해서 부정적인 움직임을 보일 때마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점차 하락해갔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다양한 비트코인에 대한 지지자들이 비트코인의 가치에 대해서 증언하였고,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에서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한달여만에 처음으로 4만달러까지 가격이 급등하였습니다. 아마존이 최근 들어서 디지털화폐와 블록체인 전문가를 채용하겠다고 공고를 낸 것이 이런 추측을 불러온 것입니다. 또한 아마존발 호재로 숏커버링이 급증하면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더욱 급등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마존발 호재는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아마존에서 공식적으로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검토 중이라는 언론 보도를 부인했기 떄문입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은 급등한지 하루만에 다시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가상화폐 붐이 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던 투자자들에게는 크게 실망스러운 소식이었습니다.

 


다만 아직도 비트코인에 대해서 투자자들은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는 듯 보였던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을 다시 테슬라 결제 수단으로 허용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함과 동시에 테슬라 실적 공시일에 기존에 구매했었던 비트코인의 가치가 매수 금액보다 더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공개되면서, 여전히 비트코인의 가치가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 드러난 것입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관점은 각 국가마다, 그리고 기업마다 모두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누군가가 말하는 것처럼 투기자산일 뿐일지, 아니면 중앙 집권화를 탈피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안정적인 자산일지에 대해선 아직 그 누구도 확언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매일 쏟아지는 뉴스에 마음을 졸이면서 조심스럽게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