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내 주식 투자의 구원자, ETF 투자

Jobs

흔들리는 내 주식 투자의 구원자, ETF 투자

최근 직장인들 중 주식이나 가상화폐 중 하나도 투자하지 않고 있거나,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정해져있는 고정적인 월급, 그리고 저성장 경제상황으로 인해 동결되거나 조금씩 오르는 월급을 보다보면 재테크를 통해서 자신의 월급을 불리고 싶다는 욕심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금이나 예금 등을 통해서는 저금리 시대에서 기대할 수 있는 이자가 거의 없는 수준이기에 주식이나 가상화폐와 같은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도전하는 것이 바로 ETF 투자입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로 말 그대로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주식의 경우 개별적인 주식과 기업들에 대해 공부하고 분석해야하는 부분 때문에 진입 장벽이 비교적 높으며 오너리스크 등과 같이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주가의 변동성이 크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면 ETF의 경우 특정 섹터의 기업들에 전체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펀드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 투자의 장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서 투자를 하고 싶은 투자자의 경우 메타버스 관련된 기업을 찾고 그 기업의 이슈를 분석하고 성장가치가 있는 곳인지 알아본 후 투자를 해야할 것입니다. 그렇게 투자를 했을 때 예상대로 꾸준히 올라가 준다면 좋겠지만 기업 자체의 재무적인 이슈나 투자 관련 이슈, 오너리스크 등 다양한 호재와 악재들이 뒤섞여 과연 투자하기에 좋은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를 선택하는 것이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 경우 TIGER Fn 메타버스 와 같은 메타버스 관련 ETF 상품에 투자한다면 해당 ETF 상품은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의 주가 지수를 따라서 움직이는 인덱스 펀드이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들에 동시에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해당 ETF의 경우 위지윅스튜디오, 하이브, LG이노텍, JYP, 와이지엔터 등이 속해 있는데 만약 이 중에서 LG이노텍의 주가가 내려가더라도 하이브의 주가가 올라간다면 ETF는 전체적으로 섹터가 상향한다면 그 지수에 맞추어 상승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ETF를 투자하는 것은 일일히 개별 주식들을 분석하고 투자하는 것이 어려운 이들, 그리고 장 중에 갑작스러운 개별 기업의 이슈에 대해서 대응을 하며 투자하기 어려운 직장인들에게 선호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기존에 펀드를 투자하는 경우 직접 자신이 자산을 운용할 여건이 되지 않고, 재테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수수료를 주더라도 펀드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ETF 상품에 투자한다면 펀드에 투자하는 효과를 누림과 동시에 자신이 직접 주식을 거래하듯이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ETF 상품을 원하는 가격에 매입함으로써 더욱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ETF 상품 역시 해당 섹터의 주가 흐름을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이기 때문에 주식과 마찬가지로 원금 손실의 위협이 있다는 점, 그리고 개별 기업의 주식에 비해서는 상승폭이 낮은 편에 속한다는 점에서 공격적인 성향을 지닌 투자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선호하는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