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창업, 늦게보다 바로, 크게보다 작게 시작하라.

Jobs

1인 창업, 늦게보다 바로, 크게보다 작게 시작하라.

창업을 할 때, 어떤 아이템을 선정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창업을 하는 시기가 언제인가도 중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사람들이 아이스크림이나 빙수 등과 같이 시원한 음식을 선호하는 것처럼 계절적인 특성은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겨울은 보통 창업 비수기라 불리는 편입니다. 날씨가 추워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이 밖에 돌아다니는 것을 꺼려하고, 그에 따라 유동인구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겨울이라 하더라도 어떤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가에 따라서 성공적인 창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 날씨가 소비심리 자체를 얼어붙게 만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겨울의 추운 날씨로 인해 몸을 녹여줄 수 있는 따뜻한 음식들, 예를 들어 붕어빵이나 군고구마, 호빵과 같은 따뜻한 음식이나 탕이나 찌개, 국밥 종류 등은 겨울에 특히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음식입니다.

 


이처럼 어느 시기에 창업을 하는가에 따라서, 그 시기에 알맞은 아이템을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업 직후 성공적인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창업주는 투자한 금액을 회수하는 것에 실패하고, 그로 인해 더욱 조바심이 나게 되어 가게 운영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시작했을 때 많은 이들이 찾아올 수 있는 사업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한시적으로 창업한 시기에만 잘될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붕어빵이나 군고구마 사업을 시작한다면 추운 겨울에는 잘될 수 있겠지만, 날씨가 따뜻해진다면 점점 찾는 이들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사업이란 한계절만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4계절 내내 지속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이템을 선정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창업하는 시기에 유리한 아이템을 선정하되, 4계절 내내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을 다루기에 적절한 사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는 모든 창업주들이 고민하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빙수전문점은 여름에는 성수기로 많은 고객들이 찾아와 매출이 상승하지만, 겨울에는 비교적 빙수를 찾는 이들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매출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빙수전문점에서는 주로 빙수를 판매하긴 하지만, 따뜻한 음료나 차 종류, 간식 종류들을 추가적으로 판매함으로써 겨울에도 많은 소비자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절별로 특별 메뉴를 선보이는 등의 노력을 통해 4계절 내내 장사가 잘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창업을 할 때 어느 시기에 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어느 한 시기에만 잘되고 나머지 시기에는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은 바람직한 상황은 아닙니다. 어느 시기라도 성수기처럼 잘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 그것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창업주가 해야할 일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선 끊임 없이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을 분석하고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에 알맞은 상품들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소비자들의 성향이 매우 다양하고, 빠르게 유행이 변해간다는 것을 생각하면 더욱 이는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