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에 취준생 30%가 연 590만원↑들여 사교육 받는 사연

Jobs

취업난에 취준생 30%가 연 590만원↑들여 사교육 받는 사연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신규 취업 자체가 상당히 줄어든 상황에서 취준생은 절박한 마음로 취업 준비를 이어가고 있답니다. 실제로 취준생들은 취업 준비를 위해서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데요. 최근 취준생들 1/3이 하고 있는 취업 준비 사교육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준생들은 취업 준비를 위해서 연간 평균 590만 원가량을 투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주로 자기소개서 작성 법이나, 이력서 작성법 그리고 면접 코칭 방법 등 다양한 취업 관련된 사항들을 준비하기 위해서 비용을 투자하고 있답니다. 혼자 준비한다면 당연히 시행착오와 실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사교육을 즉 비용 투자를 통해서 취업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고 있습니다. 

취업 준비를 위해서 사용하는 비용은 매년 증가하여 올해는 평균 590만원 가량으로 작년 조사한 결과에 비해서 170만 원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실제로 취업을 위한 사교육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제 취업 준비를 위해서 사교육을 활용하는 이유로는 취업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취득할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변자의 50%가량이 답변했으며 취업 준비에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 20%가량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혼자 취업 준비하는 것보다 본인이 모르거나 잘못된 부분을 고칠 수 있어서 라는 답변도 있었습니다. 

취업 경쟁에서 정말 작은 차이가 합격과 불합격의 승패를 결정할수 있기 때문에 돈을 써서라도 취업 컨설팅이나 취업 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답니다. 그만큼 절실한 상황을 짐작할 수 있네요. 

 

약간의 넌센스 실제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았을 때 60%가량은 실제 취업에 대한 의지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척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렇게 실제로 준비하는 척만 하는 이유는 가족과 주변의 기대를 저버리기 어려워서가 답변 중 70% 가까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척하는 취준생 들중에서 취업 자체를 포기한 상태는 아니지만 실제 취업을 위해서 준비하는 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1~2시간 미만으로 미미한 경우가 절반 이상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취업 자체를 포기한 것은 아니며 실제 취업 준비를 하면서 언젠가는 어떤 방식이로든 취업은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실제로 취업 시장이 언제 풀릴 것 같은지에 질문에 대해서는 코로나 사태가 진정 될 내년쯤에 아무래도 취업난이 극복 될것 같다는 답변이 45% 가량을 차지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