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천안문 광장에 나타난 블랙 스완, 거대 충격의 전조?

차이나

중국 천안문 광장에 나타난 블랙 스완, 거대 충격의 전조?

 

중국 베이징 그 광장 한복판에 희귀한 검은 백조가 나타나 큰 이슈가 되었답니다. 과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작년 베이징에서 열린 회의에서 검은 백조와 회색 코뿔소를 언급하면서 검은 백조가 이슈가 된 적이었답니다. 이번에 북경 천안문 광장에 나타난 검은 백조가 과연 길조인지 아니면 흉조인지에 대해서 네티즌들의 설왕설래가 이어졌답니다.

지난 6일 천안문 광장에 검은 백조가 전날 오전 6시 이후 국기 게양식 직후 나타났습니다. 실제 검은 백조는 천안문 광장을 걸어 다녔다고 합니다. 천안문 광장에 검은 백조의 등장에 대해서 그리고 실제 검은 백조가 어디서 나타났는지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있답니다. 

실제로 2008년 미국 내 서브프라임 모기지 당시 니콜라스 탈레브가 본인의 저서에서 검은 백조라는 비유를 통해서 갑작스러운 위기, 극심한 시장에 나타나는 충격에 대해서 언급하고 하면서 유명해졌답니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블랙 스완 그 의미를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조라면 하얀색을 띠고 있으며 블랙 스완의 경우에는 상당히 이례적인 상황을 의미하게 됩니다. 즉 극단적으로 예외적인 상황 즉 발생 가능 성이 없어 보이는 상황으로 일단 발생하게 되면 그 충격파가 엄청나고 파급 효과가 큰 사건을 말하게 됩니다. 

블랙 스완은 네덜란드 여행가 윌리엄에 의해서 호주 서부에 강가에서 발견되었답니다. 이때 실제로 검은 백조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그때 이후부터는 블랙 스완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진귀한 존재 또는 전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이 발생하는 상황을 설명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블랙 스완의 단계를 총 세가지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첫 번째는 경험 통계를 통해서 예측 영역 밖에 극히 드문 사건 즉 어떤 일인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사건을 말하게 됩니다. 둘째 블랙 스완은 이러한 불가능하리라 생각했던 일이 터지는 것을 말하며 예측하지 못한 사건이기에 그만큼 충격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예측하지 못하고 결국은 되돌아 돌이켜 보는 사후 리뷰만이 가능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 스완 사건은 그 극도로 희귀한 사건이기 때문에 예측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한번 발생하게 되면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블랙스완 사건의 경우에는 어떤 사건이든지 항상 가능성이 있다고 가정하고 그에 따라서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다변화와 다양한 사고가 블랙 스완 사건을 어느 정도 막아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기도 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