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투자금 고민, 샵인샵으로 투자금↓ 성공 가능성↑

경제

초기 투자금 고민, 샵인샵으로 투자금↓ 성공 가능성↑

최근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 매장들이 있습니다. 왁싱 샵이나 네일 샵, 속눈썹 샵, 그리고 피부관리 샵과 같은 미용샵들입니다. 예전에는 눈썹 반영구 문신이나 브라질리언 왁싱샵, 네일아트 샵, 속눈썹 연장 샵 들은 그리 많지 않았고 대부분 미용실이나 피부관리실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젊은 세대들은 물론 많은 이들이 미용 관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네일아트나 브라질리언 왁싱, 속눈썹 연장 등도 찾는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전문 교육을 수료하고, 창업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미용 관리들은 미용실과 비슷하게 도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곳들이 많습니다. 단순히 자격 교육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이 한 사람의 전문가로 거듭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갈고 닦아야만 자신의 이름을 걸고 샵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 누군가의 제자로 들어가 무급 혹은 적은 보수를 받으면서 일을 하면서 배우는 것처럼 운영되는 것입니다.


물론 무급제로 운영되는 곳은 거의 없을 것이지만 주 1일, 혹은 제대로 된 휴일도 없이 매일 일을 하며 배우는 이유는 자신의 이름을 건 샵을 언젠가 오픈하겠다는 꿈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적게는 수개월에서 많게는 수년 이상의 경험을 쌓은 이들은 그동안 쌓은 노력과 자본금을 바탕으로 자신의 샵을 오픈하고자 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자신의 샵을 오픈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용 관련 샵의 경우 샵을 오픈하기 위해 최소한의 투자금이 필요하고, 이는 적은 보수를 받아가며 경험을 쌓아가던 이들이 수년간 모은 돈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매달 나가는 월세나 관리비, 재료 값 등 고정적인 비용들이 있고, 새롭게 샵을 오픈했을 때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유치될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상황이 많습니다. 특히 젊은 이들의 경우 이런 부담이 더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민을 하는 이들이 주로 찾는 방법이 바로 Shop In Shop 입니다.

 

 

샵인샵은 말 그대로 가게 안에 또 하나의 가게가 있는 것으로 다른 이의 가게에 들어가 자신의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이 샵인샵은 어떤 식으로 계약을 하는가에 따라 운영되는 형태가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개인 샵을 운영하고 있던 사람이 자신의 샵에 남는 공간이 있고, 혼자서 월세나 관리비를 내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경우, 혹은 연관된 업종으로 샵인샵을 구해서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경우 찾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속눈썹 연장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일반적으로 네일아트에 관심이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네일아트 샵에서 속눈썹 전문가를 찾아 샵인샵을 내는 경우가 있고, 이 경우 서로 고객을 뺏어가지 않으면서 한 곳에 방문한 김에 다른 서비스도 받고 가는 형식으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차피 남는 공간을 활용하며 월세와 같은 고정비용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샵인샵을 알아볼 때는 주의해야 하는 점들이 있습니다. 먼저 서로 같은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갈등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쉐어홈과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되는데, 아무리 공간을 나누어 사용하더라도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이 발생할 수 있고, 또한 명확하게 구분된 공간이 아닌 오픈되어 있는 한 공간을 파티션이나 커튼 등을 쳐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청소나 소음 등의 문제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최근 많은 젊은 창업가들이 자신의 샵을 오픈하고자 샵인샵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올라가는 부동산 가격, 그리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월세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이들에겐 큰 부담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고정적인 매출이 발생할 때 까지는 이런 부담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기 때문에 샵인샵은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한가지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