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텍트 시대, 선호도 1위 무인 카페 창업.... 이제는 대세

경제

언텍트 시대, 선호도 1위 무인 카페 창업.... 이제는 대세

코로나 19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열렸고, 이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하게 만들었습니다. 사람 간의 접촉이 코로나 감염이라는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올 수 있게 되었고, 이를 막기 위해 우리는 사회적으로 거리를 두고, 마스크를 쓰고, 밖에 나가지 않고 재택근무를 하는 등 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화상회의 시스템은 물론 언택트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언택트의 흐름은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람이 직접 운영하는 가게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가 높아지게 된다면 영업에 제한이 발생하기도 하고, 또한 소비자들 역시 사람이 붐비는 곳에 가서 혹시라도 코로나 확진자와 마주쳐서 감염되거나, 자가격리를 당하게 되어 생업이나 학업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강해지고 있고 이로 인해 꺼려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창업을 하는 이들 역시 직접 운영하는 유인 방식이 아닌, 사람이 없어도 운영할 수 있는 무인 방식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무인 방식의 창업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인형뽑기 방이나 무인 세탁소, 무인 편의점,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이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이 바로 무인 카페입니다. 우리나라는 전세계 그 어느나라보다도 카페의 비율이 많은 국가이며, 커피를 사랑하는 민족입니다. 회사원들은 살기 위해 커피를 마신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커피를 항상 즐기며, 수다를 떨 때도, 목이 마를 때도 물보다 더 자주 마시는 것이 커피입니다. 

한 때는 은퇴 후 치킨집을 차린다는 것이 유행이었다면 어느 순간부터 창업 1위 아이템이 카페가 되었습니다. 길거리를 가며 편의점 만큼 찾기 쉬운 것이 카페라는 것을 생각해보았을 때 얼마나 많은 이들이 커피를 즐기는 지는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이런 카페를 무인으로 운영하는 방식이 최근 유행하고 있으니 이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커피 머신과 커피잔, 그리고 앉아서 마실 수 있는 몇 개의 테이블과 의자만 두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선 인건비가 제외된 무인카페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커피를 즐길 수 있고, 커피머신 사용 방법이 그리 어렵지 않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에도 부담감이 없다는 점에서 서로 Win-Win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처럼 언택트 시대에서는 오히려 많은 이들이 붐비는 카페를 방문하는 것을 꺼려하는 이들도 많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곳을 가기는 싫지만 커피는 마시고 싶은 이들에게 안성맞춤인 장소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커피머신을 집에 갖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고, 커피를 즐기더라도 원두까지 사서 로스팅해서 마시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이런 이들을 대상으로 무인 카페 창업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최저시급도 많이 올랐기 때문에 카페 장사를 통해서 아르바이트 인건비를 주는 것도 힘들다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따라서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는 점에서 최고의 장점을 지니고 있는 무인카페의 경우 주기적으로 원두를 채워주고, 청소를 해주고, 일회용품들을 채워주면 된다는 점에서 관리하기도 편해 신혼부부나 직장인들이 많이 창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최근은 재택근무자들이 많아 낮과 밤의 구분 없이 일하는 이들이 많고, 오히려 새벽 시간에 커피를 마시며 일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일반 카페의 경우 새벽까지 운영하는 경우가 드물고, 만약 새벽까지 운영하기 위해선 직접 근무하거나 아르바이트생이나 직원을 따로 뽑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인 카페의 경우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간이 더욱 많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무인카페의 경우 최초 커피머신에 대한 투자와 최소한의 인테리어 비용 등 투자금액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는 점은 유념해야합니다. 또한 투자 금액 대비 높은 수익률을 창출하기엔 어렵습니다. 일반 카페의 경우 디저트류를 판매하며 부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무인카페에선 이런 부분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