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20억? 우리 노후 자금 얼마나 준비해야 할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건강한 습관

100억? 20억? 우리 노후 자금 얼마나 준비해야 할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사람들은 언젠가는 늙게 됩니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면서 직장에서 은퇴를 하고 노후를 보내게 됩니다. 우리의 노후는 보통 회사를 퇴직 하고 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보통 60세 정년 퇴직하기 몇년전 부터 노후에 대해서 걱정하기 시작합니다. 그래도 뾰쪽한 수는 없어 보입니다. 그럼 우리의 노후에 필요한 자금은 얼마나 될까요. 얼마나 있어야 여유로운 노후 생활을 할수 있을까요?

 

 

매달 필요한 금액 월 평균 268만원

노후에 다른사람에게 손벌리지 않고 그냥 평범한 생활을 유지하려면 얼마의 돈이 필요할까요. 10억? 매달 300만원? 국민연금 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매달 적정한 노후 생활비는 부부기준으로 평균 268만원이였다고 합니다. 1인의 경우에는 165만원이 필요하다고 조사되었습니다. 

 

필요 노후 자금은 20년 기준 6억 5천만원

그럼 매달 이만큼의 돈이 꼬박 들어오게 하려면 얼마의 자산이 필요할까요. 은퇴후 대략 20년을 산다고 가정했을때 필요한 노후 총 자금은 약 6억 5천만원 가량이였다고 합니다. 30년을 더 살경우에 필요한 노후 자금은 10억가까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우리가 대부분 의무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 기준으로 해보면 어떨까요. 국민연금의 수령액은 월 93만원 가량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퇴직 연금이나 개인 연금등을 생각한다면 약 120만원에서 130만원 가량을 수령할수 있다고 합니다. 

 

부부 기준으로 필요한 평균 월 비용은 268만원 연금으로 받을수 있는 금액은 120만원이니 매달 추가로 필요한 돈은 148만원 가량이 됩니다. 물가 상승률을 제외하고 20년을 생존한다면 필요한 돈은 2억 3천만원 30년 생존시에는 3억 5천만원이 추가로 필요하게 됩니다. 

 

물론 본인이 살고 있는 집은 제외해야 할겁니다. 물론 주택을 담보로 주택 연금을 추가하거나, 매달 추가적인 수입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노후에도 일손을 놓지 못하게 되는 이유가 될수 밖에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젊을때 노후를 대비해서 생활비를 아끼거나 안정적인 수익 파이프 라인을 만들어놓아야 하는 이유일 겁니다. 

 

 

 

'마지막 재난지원금 확정' 새로운 정부가 결정한 6차 생활 지원금 5가지(+소득 지원금 200만원)

 

'마지막 재난지원금 확정' 새로운 정부가 결정한 6차 생활 지원금 5가지(+소득 지원금 200만원)

오늘은 이번이 마지막 지원금이 될 것이 거의 확실시되는 마지막 재난 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1. 긴급 생활

21k.sit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