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부업 회사 몰래해도 될까? + 추천 부업 3가지

경제

직장인 부업 회사 몰래해도 될까? + 추천 부업 3가지



직장인 부업이 핫한 이슈가 되면서 겸업금지인데도 회사 몰래 부업을 해도 될까?라는 질문이 핫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 "월급이 모자라"에서 직접 변호사를 만나 확인해 보았다고 합니다.

요즘 제 주변만 봐도 많은 분들이 부업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직장인 부업이라는 키워드는 어디에 검색해도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시작하는 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바로 겸업금지입니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간단한 용돈벌이가 하고 싶은 건데 회사에서 이를 알아차리고 징계나 해고가 되는 게 아닐까 걱정 중이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월급이 모자라"에 출연한 법무법인 모두의 법률 나 단경 변호사분은 "법조계에서는 기업이나 조직이 겸업금지를 명시했다고 해도 부업에 나선 직원을 처벌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보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마냥 안심해서도 안됩니다. 세금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이죠"라고 답했습니다.


부업에 수입 신고에 무지하신 분들은 이 부분에서 많은 실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업을 통해 생긴 수익도 연 3,000,000원이 넘게 된다면 종합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이런 걸 일시적이거나 우발적으로 발생한 소득이라고 해서 기타 소득이라고 합니다. 세금은 미리미리 납부하시고 챙겨두셔야 세금 폭탄을 멀리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도 부업 해도 되는 걸까요? 해당 내용에 대한 답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겸업금지와 겸직금지 의무가 있습니다. 나랏밥을 먹는 공무원이나 대기업 임원 등은 일반적으로 겸직금지의 의무가 있습니다. 겸업금지보다 겸직금지 의무가 더 높은 개념에 속한다고 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다니고 있는 기업에 근로계약서를 꼭 확인하시고 부업을 진행하시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부업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누구보다 쉽고 빠르게 퇴근 후나 주말에 할 수 있는 부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부업 첫 번째로는 배민 커넥터, 쿠팡 이츠가 있습니다. 교육만 이수하면 원하는 시간대에 일을 받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오토바이가 없더라도 자차나 자전거, 도보로도 배달이 가능합니다. 최근 배달원의 오토바이 보험료가 10% 가까이 낮아지고, 보험 가입 연령도 만 26세에서 만 24세로 완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업 중 하나입니다.


또한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 배달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는 1년 만에 6배가 늘어날 정도로 코 시국에도 꾸준히 업무가 들어오는 자리입니다. 업무 시간도 개인이 정할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요즘 많이들 하고 계시는데요 특히 직장인 분들은 회사 브이로그를 촬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회사 브이로그를 찍을 때 업무 내용을 자세하게 촬영하지만 않는다면 해당 부분도 부업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 직원이 카페 레시피를 유출하게 된다면 배임죄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최근 LH 직원이 부동산 1타 강사로 활동하여 이슈가 되었습니다. 해당 직원은 겸직신고도 하지 않고 자칭 '대한민국 1위 토지 경매 강사, 경매 1타 강사'로 유료 강의 사이트에서 영리 행위를 했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은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
브이로그 촬영 시에는 내 개인적인 모습만 나올 수 있도록 화면 조정을 하고 편집하는 과정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한 경기 연구원이 수도권에서 일하는 대리운전기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수도권 대리운전 부업 월평균 수입은 무려 1,310,000원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영업시간이 단축되면서 줄어들지 않았을까 예상됩니다.


퇴근하고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평균 나이대가 40대이기 때문에 배달이나 유튜브의 비해 나이대가 높으신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될 거 같습니다.

 

직장인 부업 시장이 커지면 커질수록 직장인 건강에는 적신호라는 기사가 뜨고 있습니다. 배달원분들은 발 쪽에 통증을, 대리기사는 허리디스크를, 컴퓨터로 부업하시는 분들은 경추 손상이 우려된다고 합니다. 부업도 좋지만 건강을 챙기면서 수익을 창출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