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우영우' 속 실존 인물들의 실제 수입이... 정말 이정도까지라고?

Jobs

드라마 '우영우' 속 실존 인물들의 실제 수입이... 정말 이정도까지라고?

최근 시청률 13%에 달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 우영우... 시청률이 나날이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답니다. 1회 때의 시청률은 불과 0.9%로 시작해서 최근에 시청률은 무려 13%를 넘어설 만큼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답니다. 

사진 출처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동일)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실제 롤 모델이 된 대형 로펌의 변호사들의 실제 연봉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대형 로펌의 연봉 수준은 얼마나?

실제 대형 로펌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재직자의 연봉 수준은 아래와 같이 나왔네요. 신입 변호사의 연봉 수준이 대략 1억내외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실제 기본급 수준이 이 정도이고 실제 인센티브는 별도 있겠죠.

 

상위 9,921만원

평균 7,770만 원

하위 6,767만 원

 

 

국내의 주요 로펌의 1년 차 신입 변호사의 월급은 세전 기준으로 하면 약 1100만 원에서 1300만 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드라마 속에서의 우영우 변호사 역시 이 정도 금액을 월급을 받는 것으로 보면 될 것 같네요. 세전 금액이니 세후로는 약 800만 원 정도 되지 않을까 추청 됩니다. 

 

그럼 변호사 월급은 얼마나 될까?

개인 사업자로 인하는 변호사의 연봉은 얼마나 될까요. 2019년 국민건강 보험공단에 자료를 기반으로 한 개인 사업자로 등록한 변호사의 월평균 보수는 1700만 원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이금액은 평균 금액이라고 합니다. 변호사 중에 하위 30%가량의 월 보수액은 300만 원 이하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상위 30% 변호사들은 월 800만 원 이상의 월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도 상위 5% 이상의 변호사가 수익을 독점하는 구조로 보입니다. 월 급여 1억 이상을 받는 변호사도 87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럼 자폐를 가진 분들의 월급은 얼마나?

자폐를 가진 장애인 근로자 분들의 월평균 소득 금액은 121만 원이라고 합니다. 이 금액은 2005년에 70만 원에서 2011년에 37만 원으로 떨어졌다가 최근 121만 원으로 상승한 금액이라고 합니다. 장애인 분들의 처우가 개선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