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근로계약서 작성방법

카테고리 없음

표준근로계약서 작성방법

 

표준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1 - 근로계약서작성 시 주의 사항

 

 

 

 일하기전 반드시! 왜 써야하나요? 

이제 근로계약서는 임금, 근로시간 등 핵심 근로조건을 명확히 정하는 것으로,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의 권리보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근로 계약서 작성은  고용문화의 시작이네요
이제 근로기준법에 의거 사용자는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근로자에게 임금(구성항목·계산방법·지급방법), 소정근로시간, 휴일, 연차 및 유급휴가 등이 명시된 서면을 근로자에게 교부하여야 하네요

 

 

 

 

 

 

 

 

다음 시간에는 갤럭시, 아이폰 휴대폰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이번 연휴는 넷플릭스와 함께 보내세요

 


사용자가 근로계약을 서면으로 체결하고 이를 교부하지 않으면 500만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되며, 만약 기간제·단시간 근로자인 경우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네요

어떻게 써야 하나요?

근로계약서에는 임금, 근로시간, 휴일, 연차, 유급휴가 등의 내용을 명시해야 하며, 고용노동부에서 배포하는 표준 근로계약서를 참고하시면 보다 쉽게 쓰실 수 있네요

 

 

 

표준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3 - 표준 근로 계약서 다운로드

 

 

 

표준근로계약서(서식).hwp
0.13MB





표준근로계약서 작성방법-  주휴수당

 

주휴수당은....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가 1주일 동안 출근한 경우 주 1회 이상의 휴일을 부여하여야 하는데, 이때 유급으로 지급하는 수당이 주휴수당입니다. 주 5일, 주 40시간 미만 근로자라도 주 15시간 이상 근로하면 시간에 비례하여 지급하여야 하네요

누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1주일에 평균 15시간 이상 근무한 근로자가 대상이 되며, 1일 임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8시간씩 근무하는 경우에는 8시간에 대한 임금을 받을 수 있네요

주휴수당을 안 지키면?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은 사용자는 근로기준법 제110조(벌칙)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네요

주휴수당 계산법은?
만약 1주일에 20시간 일하는 사람이 개근했다면 얼마일까요.
→ 주휴수당=(20시간/40시간) x 8시간 x 시급

월급을 받는 사람도 주휴수당이 있나요?
예, 그렇습니다. 다만, 월급제의 근로자는 이미 월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네요

 

 

 

 

 

 

인터넷 재택근무 장려, 전화 인터뷰 시행 등의 거리두기 조치와 개천절  서울 행사 안 가기 그리고 아이폰, 갤럭시 폰을 이용한 코로나 현황 모니터링 도 필수이네요.  PAS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