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분당선 시간표

카테고리 없음

수인분당선 시간표

 

오늘은 최근에 개통된 수인 분당선 시간표, 노선도, 그리고 급행 시간표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최종 수인 분당선이 연결됨에 따라서 기존 분당선, 그리고 수인선이 최종 연결되게 되었네요 서남권에 사시는 분들은 비록 오래 걸리긴 하겠지만, 인천에서 수원 그리고 왕십리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이제 불편함이 많이 사라지게 되었네요. 저 역시 자주 이용하고 있는 수인 분당선이 개통됨에 따라서 이제 자주 가게 되는 안산과 수원에 좀 더 여유롭게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급행까지 잘만 이용하면 좀 더 빠르고 여유롭게 수인 분당선을 이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제 수인 분당선을 타고 여유롭게 여행해보는 건 어떨까요.

 

수인 분당선 시간표 - 노선도 

 

 

아래 수인 분당선 노선도입니다. 수인 분당선은 청량리 그리고 왕십리에서부터 성남을 거쳐서 수원 그리고 안산 마지막으로 인천까지 가는 장거리 노선입니다. 경기 남부를 모두 가로지르게 되네요. 그만큼 편리하게 이용하는 승객들이 많다는 뜻이겠지요. 다음번에 인천 인하대, 숭의 역도 한번 가봐야겠네요. 

 

수인 분당선 시간표 - 급행 시간표

 

 

아래 수인 분당선 급행 시간표입니다. 오전 출근 시간과 퇴근시간에 운영하게 되며 약 1시간에 1대 정도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네요. 이 급행열차를 이용하게 되면, 최소 20~ 30분 정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됩니다. 

수인 분당선 시간표 - 첨부 파일

수인 분당선 시간표입니다.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그 시간표 양이 너무 많네요 첨부 열어 보시면 각 역별로 시간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인분당선 시간표(2020년9월12일)0910.xlsx
0.30MB

 

 

 

수인 분당선 시간표 - 수인 분당선 개통은?

수인선은 25 년간의 폐쇄 후 경기도 수원시와 인천시를 연결하는 '수인선'이 도시 철도의 모든 구간을 재개했습니다.. "수인선 복선 건설 프로젝트"는 안산과 시흥을 통해 수원역과 인천역을 연결하는 52.8km 길이의 프로젝트로 1937 년부터 1995 년까지 운행되는 협궤 열차였습니다. 수인선 개통 프로젝트는 앞서 1 단계는 2012 년 6 월 송도 역-오시마 역 구간 (13.2km)을 개통했고, 2 단계는 2016 년 2 월 송도 역-인천역 구간 (7.3km)을 개통했네요.

 

총길이 19.9km의 3 단계 인 수원역-한대 역이 개통됨에 따라 모든 구간이 완전히 개통되었네요. 이번 수인 분당선 전 구간 개통으로 경기 서남부의 수원, 화성, 안산을 연결하는 순환철도망 구축 및 서수원 지역의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가 기대되게 되었네요.

 

특히 과거 1호선을 통해 인천역에서 구로역을 거쳐 수원역으로 이동 시 90분이 소요됐지만, 이제는 20여분 정도 더 빠른 70분이면 도착을 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물론 급행 노선을 이용한다면 좀 더 빠르게 이용 가능할 겁니다.. 뿐만 아니라, 수인선(수원역~인천역 52.8km)과 분당선(수원역~왕십리역 52.9km)이 직결되면서 경기 서남부 지역 주민들은 중간에 환승 없이 한 번에 서울로의 출퇴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7월 고색역에서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주관으로 수인선 개통식 행사가 열렸습니다. 당초에는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기획됐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과 수도권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행사 규모를 대폭 축소해 비대면 홍보 중심으로 진행되었네요.

 

 

 

 

이번 수인 분당선 최종 개통으로 경기 서남권에 살고 계신 분들이 서울 특히 강남 왕십리 권에 좀더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만큼 이번 수인 분당선 연결의 의미가 크다고 생각하네요 

 

 

 

 

 

 

 

 

 

반응형